본문 바로가기
정보공유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 발급 및 사전 등록 수수료 유효기간 정부24

by 에이급 2023. 10. 19.

인감증명서의 여러 가지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 바로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갖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입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주민센터나 시군구청을 방문해 발급할 수 있지만 '전자본인서명확인서'로 인터넷으로도 편리하게 발급할 수 있습니다. 살면서 중요한 계약이나 은행, 행정기관 등에서 요청하여 필요하기 때문에 발급 방법을 알아두시는 게 좋습니다. 

 

✅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하기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방법

 

목차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 발급 방법

       

      1️⃣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및 전자본인서명확인서는 인감증명서를 대체해 본인 신분 확인 및 거래 입증자료로 이용할 수 있으며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을 가집니다. 인감 사용의 불편함을 없애고 더 편리하게 본인 확인이 가능합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안내.pdf
      0.86MB

       

      📍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장점
      ∙ 인감도장을 만들고 보관할 필요가 없습니다
      ∙ 인감을 주민센터에 등록하지 않아도 됩니다
      ∙ 본인만 발급이 가능하고 대리 발급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위조가 불가능합니다
      ∙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은 무료입니다.

       

       

      2️⃣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사전등록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인터넷으로 발급하기 위해서 최초 1회 본인 주소지 주민센터를 직접 방문해 이용 신청 및 승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이용 승인 신청서 작성 후 신분증과 함께 제출한 뒤 필요할 때 민원 24를 통해서 거래내용 등을 입력하고 전자서명으로 확인 후 출력할 수 있습니다. 

       

      ✅ 관할 주민센터 확인 바로가기

       

      📍 사전 등록절차
      1. 시군구청 민원실 및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 후 최초 1회 등록
      2.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이용승인 신청서와 신분증 제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사전등록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사전등록

       

       

      3️⃣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인터넷 발급 절차

       

      ✅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하기

       

       

      1. 시군구청 및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 최초 1회 사전이용 신청 및 승인을 받습니다.

      1. 민원 24 발급시스템에 접속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2. 공인인증서로 본인 확인을 진행합니다

      4. 확인서 작성 및 전자서명을 합니다.

      5. 확인서를 발급하고 시스템에 저장합니다.

      6. 발급증을 출력한 후 수요기관에 제출합니다.

       

       

       

      정부 24 사이트에 접속 후 로그인을 진행합니다.

      정부24

       

      전자본인서명확인서를 검색합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메뉴

       

      본안을 위해서 복합인증 (공동인증서 암호 입력과 전화 인증)을 통한 추가 신분인증을 진행합니다.

      복합인증

       

      전화를 통한 복합인증까지 진행해 주세요.

      복합인증
      복합인증

       

      주민등록주소지, 성명, 주민번호 등 인적사항을 명확하게 기재하고 발급하시면 됩니다.

       

       

      4️⃣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사용 가능한 곳

      법원, 시•군•구청 행정기관, 차량등록소에 인허가시 제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제출기관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제출기관

       

       

      5️⃣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유효기간

      최초 발급 시 시군구청이나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발급시스템 이용 승인 신청 후 이용승인 유효기간은 4년입니다. 유효기간 만료일 전 30일 이내에 갱신하실 수 있습니다.

       

       

      6️⃣ 인감증명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차이점

      구분 인감증명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사전등록 사전 인감신고 필요 필요없음 사전이용승인신청 최초 1회
      신청인 본인 또는 대리인 본인만 발급 가능 본인만 발급 가능
      신청방법 방문 신청 방문 신청 온라인 발급
      본인확인 신분증 본인확인 신분증 본인 확인 온라인상 공인인증서 확인

       

       

      여기까지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인감증명서의 불편한 부분을 개선하기 위해 도입된 만큼 편리하게 이용하시기 바랍니다.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및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신청 발급 방법 수수료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및 전자본인서명확인서 신청 발급 방법 수수료

      인감증명서를 대신할 수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인감증명서는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관리하기 불

      reviewerrosie.tistory.com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주민센터 수수료 준비물 ft. 인터넷발급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주민센터 수수료 준비물 ft. 인터넷발급

      부동산 계약이나 중요한 계약을 할 때 인감증명서가 필요한데요, 인감증명서는 본인 증명을 위해서 필요한 서류로 중요한 서류이기 때문에 발급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reviewerrosie.tistory.com

      전월세 계약 도움서비스 신청 : 전세 월세 무료 계약 상담 및 집 보기 동행

       

      전월세 계약 도움서비스 신청 : 전세 월세 무료 계약 상담 및 집보기 동행

      전세나 월세 등 부동산 계약을 혼자 준비하려고 할 때 정말 막막할 수 있습니다. 집 구하기 걱정이 되거나 계약을 앞두고 상담이 필요한 분들은 서울시에서 진행하는 안심계약 도움서비스를 이

      reviewerrosie.tistory.com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