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감증명서를 대신할 수 있는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방법에 대해서 안내해 드리겠습니다. 인감증명서는 많이 들어보셨겠지만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모르는 분들이 많습니다. 관리하기 불편한 인감도장의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서 도입된 것이 바로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입니다. 따라서 동일한 효력을 가지며 인감증명서를 대신해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로 제출할 수 있습니다.
목차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및 전자본인서명확인서
1️⃣ 본민서명사실확인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는 인감증명서와 효력이 같습니다. 시군구청 및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본인이 서명했다는 사실을 행정기관이 확인해 주는 확인서를 말합니다. 인감도장 대신 서명을 한다는 점에서 다르고 본인임을 확인해 주는 인감증명서와 같은 효력이 있습니다.
📍 본인서명사실확인서란?
1.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효력
2. 전국 어디서나 발급 가능
3.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4. 인감사고 사전예방
2️⃣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용도
인감증명서를 대신해서 부동산 소유권 이전, 전세권과 근저당 설정, 자동차 매도 등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서류에 인감도장을 찍어 인감 증명서를 제출하는 대신에 본인의 서명이 들어간 본인서명사실확인서로도 본인 증명이 가능합니다.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제출처
은행, 등기소, 차량등록사업소 등 인감증명서와 동일한 곳에 제출
3️⃣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방법
전국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본인서명사실확인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서명을 미리 등록해야 할 필요 없이 신분증만 지참해서 전국 시군구청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발급 가능합니다. 방문 후 민원 담당 공무원에게 신분증을 제출한 뒤 지문 인식을 진행, 사인패드에 직접 서명을 하면 본인 서명이 증명서에 그대로 인쇄되어 표기됩니다.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절차
1. 시군구청 또는 읍면동 주민센터 방문하여 발급 신청 (대리발급 불가)
2. 본인확인 후 전자이미지 서명 패드에 서명 (성명은 제3자가 알아볼 수 있도록 정자로 서명해야 합니다)
3. 제출 용도를 관계 공무원에게 말해 확인서를 발급합니다.
📍 본인서명사실확인서 발급 수수료
600원의 수수료가 부가됩니다.
4️⃣ 전자본인서명확인서 발급 방법
전자본인서명확인서는 인감증명서와 효력이 동일하며 주민센터 또는 시군구청을 방문하지 않고 정부 24를 통해서 온라인으로 발급할 수 있습니다. 다만, 전자본인서명확인서는 최초 1회 사전 등록절차가 필요합니다. 주민센터 1회 방문 후 등록한 다음 언제든지 온라인으로 출력이 가능합니다. 단, 아직까지는 행정기관 제출용도로만 사용가능합니다.
인감증명서 발급 방법 주민센터 수수료 준비물 ft. 인터넷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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